Lonely Planet 페이스북 Lonely Planet 트위터 Lonely Planet 카카오톡 Lonely Planet 인스타그램 Lonely Planet 다음 브런치 Lonely Planet 네이버 블로그
메뉴 닫기

베이징 여행정보

01
정보

  • CNY 통화

    14 ℃ 4월 평균 온도

    22 : 53 현재 시간

    220V, 50Hz 전압

  • 비자

    일본과 싱가포르, 브루나이, 산마리노 국민을 제외한 모든 국적의 외국인은 중국 입국 시 비자가 필요하다. 따라서 대한민국 국적의 여행자도 중국 입국 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일부 제한 지역의 경우 공안국에서 추가 허가증도 발급받아야 한다.

02
교통

  • 공항정보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Běijīng’s Capital Airport)

    전 세계 주요 도시, 그리고 중국의 모든 주요 도시로 직항편이 운항한다. 항공편을 예약하려면 www.ctrip.com 또는 www.elong.net을 방문한다.

  • 현지교통수단

    지하철(地铁; dìtiě)

    베이징의 지하철은 요금이 저렴하고 광범위하며 이용도 쉽다. 취재 당시 요금은 정액 ¥2이었지만 거리별 요금제로 변경될 예정이었다.

    공공 버스(公交车; gōngjiāochē)

    공공 버스도 요금이 저렴하며 노선도 광범위하다. 하지만 표지판이 거의 영어로 쓰여 있지 않기 때문에 중국어를 모르면 찾기 힘들다. 승차권은 ¥1의 정액 요금이었지만 역시 거리별 요금제로 바뀔 예정이었다.

03
안전

  • 긴급상황

    구급차 120 화재 119 경찰 110

04
문화

  • 베이징의 이야기

    13세기 몽골의 칭기즈칸이 중국을 점령하면서 베이징은 문화 및 정치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칭기즈칸의 손자 쿠빌라이칸(1215년경~1294년)은 도시 이름을 칸발릭(칸의 도시)으로 바꾸고 세계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통치했다.

    수도가 잠시 다른 곳으로 이전되었지만 명나라 황제인 영락제가 1400년대에 베이징으로 다시 수도를 옮기고, 은 수백만 양(兩; 1양은 37.5g)을 들여 도시를 치장했다. 영락제는 도심 외곽에 상가들을 활발하게 육성하는 한편 자금성을 세우고 천단 공원에 상징적 건축물을 지어 베이징을 새롭게 건설했다. 청나라에 들어서서는 사원과 성, 탑의 건설이 더욱 확대되었다.

    1949년 1월에 인민해방군(PLA)이 베이징에 발을 들였다. 그해 10월 1일에는 마오쩌둥이 톈안먼(Tiān’ānmén) 광장에서 약 50만 명의 시민들 앞에서 ‘인민공화국’의 수립을 선포했다.

    이전의 황제들이 그랬던 것처럼 공산당도 자신 의 성격에 맞게 베이징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도시의 작은 블록들이 무너지고 주요 대로가 넓게 뻗어 나갔다. 1950~1952년에는 원활한 교통 순환을 위해 베이징의 바깥 성벽들을 무너뜨렸다. 중소 분쟁이 시작되기 전인 1960년대 이전에는 러시아의 기술자들이 베이징으로 대거 유입되어 스탈린 양식의 흔적을 남겼다.

    지난 25년간 자본주의 개혁이 일어나면서 베이징은 고층 건물, 쇼핑몰, 도시를 관통하는 다차선 고속도로 등을 갖춘 현대 도시로 변모했다. 하지만 급격한 개발로 인해 극심한 대기 오염과 교통 과밀이라는 문제가 대두되었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당국의 과제이다.